서브페이지 외쪽 그림
 
 

홈 > 사이트 소개 > 인사말  
   
     
 
 
이러한 중요한 금석문 문화재는 시간이 지날 수록 비.바람에 마멸과 부식을 거듭하여 유실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게 사라져 가는 금석문 문화재를 국가적 차원에서 집대성하고 디지털화하여 훼손되어 가고 있는 금석문을 보존하고,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하여 한국금석문종합영상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문화재 관련 역사자료의 지식정보화 사업인 '국가문화유산정보시스템'과 역사관련기관에 분산.소장되어 있는 역사자료를 종합, 디지털화하고 있는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구축사업과 함께 21세기 정보화사업에 동참하는 중요한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로 추진하고 있는 본 사업 중 현재까지 진행한 3차 사업은 선사시대에서부터 고려시대까지 금석문의 주석, 번역, 참고문헌과 전국의 각 기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탁본목록을 수집하였고 탁본을 소장하고 있는 전국의 다양한 소장처를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고 수집하여 디지털화하는 방대한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사업에서는 탁본의 고해상도 원본 사진을 거의 실제 크기와 유사하게 인터넷상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기술을 도입하여 탁본을 직접 보는 것과 같은 상태로 활용이 가능토록 하여 고품질의 문화재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타 국가의 역사관련 정보시스템과의 차별화를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남은 사업계획의 성공적인 수행에 밑거름이 될 것 입니다. 앞으로 남아 있는 한국금석문종합영상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 될 수 있도록 많은 성원 부탁 드립니다.